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레버리지) 부의 진입로
    주절주절 2023. 8. 29. 14:51

    위대한 사람을 몰래 관찰하는 사람 
    당신의 능력은 은행에 예끔한 돈의 액수가 아니라 네트워크를 얼마큼 활용할 수 있는가이다.

    작가는 10년동안 전기와 자서전을 읽으면서 리더들의 정신, 행동, 생활, 전략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었다고 한다.

    스티브 잡스는 죽기 직전에 빌 게이츠와 나눈 대화에서 주제인 

    '위대한 사람들을 몰래 관찰하는 사람'이 될 수 있었다고 한다.

    자청도 그렇고 신사임당도 그랬듯이.

    모두 전기와 자서전을 읽으며 많은 것을 배우는 것 같다.

    나도 내가 되고 싶어하는 되고자 하는 사람을 찾아 그의 전기를 읽어보고 싶다.

    물론 훌륭한 사업가 리더들의 전기도 많이 읽어봐야지 

     

    마스터 마인드

    작가는 마스터 마인드라는 그룹을 통해 각자의 분야에서 발휘하는 능력을 상호 보완하고 통합함으로써 서로를 발전시키는 현명한 사람들의 집단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때로는 멘토가 됨으로써 멘티가 되는 것만큼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 사람은 아예 모르는 분야에 대해서는 질문조차 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분야의 회의에 참여하여 '관찰자'가 되면 무궁무진하게 배울 수 있다.

    운이 좋으면 당신의 분야에 차용할 만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발견할 수도 있다.

     

    나는 센터에 가면서 자룡이형에게 배우고 싶은것들이 많았다.

    관찰하면서 형 일을 대하는 방식, 전략 등을 배우고 싶었었다.

    하지만 형이 일을 그만두면서부터는 크게 배울 것이 없는 곳이라고 생각했다.

    PT일을 하면서 형들은 내가 왜 못하면서 질문할 생각을 안하냐 했지만 

    아예 모르는 분야에 대해서 나는 정말로 질문 조차 할 수 없었다.

    내가 실수한 부분은 형들의 회의에 참가해서 형들의 운영방식을 봤었어야 했다.

    하지만 아침 일찍 회의가 진행되고 그때 당시 나는 자격증 공부를 했기에 시간이 맞질 않았다.

    하지만 이제부터는 꼭 위대한 사람을 관찰하는 관찰자가 되어보자

     

    작가는 이어서 공짜 조언은 아무 가치도 없다고 말했다.

    그러므로 가능한 한 높은 수준의 멘토를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했다.

    투자한 만큼 얻을 수 있다고 하니

    멘토를 얻는데 최대한 투자하자

    나의 무지에 쓰는 비용이 더 비쌀지 모른다.

     

    명심하자 현명한 사람들이 알고 있는 비밀은 그들이 알고 있는 현명한 사람들이다.

    즉 현명한 열쇠는 현명한 사람들이다..!

     

    네트워크 마인드

     

    인적 네트워크는 가장 가치 있는 자산이다.
    우리는 세상의 모든 지식을 갖고 있지 않다.
    지식은 분산되어 있으므로 네트워크를 형성해야만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다.
    당신이 겪은 문제와 고통을 먼저 경험하고 
    더 높은 수준으로 성장한 사람에게 배워야 한다.
    비용을 절약한다거나 스스로 부딪치면서 배우겠다며 모험을 떠나는 것은 어리석은 선택이다.

    마지막 문장은 나에게 충격이었다.

    그동안 비용을 절약한다면서 멘땅에 해딩을 한 나의 잘못을 정확하게 보여주기 때문이다.

    그동안 정말로 무지했었다. 앞으로는 조금 더 현명하게 생각하자.

    자청이 이야기했던것처럼 모임에 들어가서 나의 네트워크를 구축하는데 시간을 들이자!

     

    열등감 위에 올라타라
    부자나 탁월한 동료로 부터 받는 열등감이나 스트레스는 자칫 부정적으로 보일 수 있다.
    그러나 역으로 긍적적인 영향을 주기도 한다. 
    더 높은 수준의 도전과 성장으로 나아갈 힘을 주는 긍적적인 스트레스는 앞날을 위해 꼭 필요한 자극이다.
    그러한 관계에서 가장 큰 이익을 얻는 것은 그 모임에서 가장 가난한 사람 바로 나라는 것을 인정하자

    정확하게 나의 생각과 일치하는 문장이다.

    돈을 많이 버는 사람과 대화를 하다보면 열등감은 들지 않았다.

    난 그들의 모든것을 훔치고 싶었다.

    관찰하면서 배우고 성장하고 싶었다.

    하지만 그렇지 못한 부분도 있을지 모르니 나의 열등감 위에 당당하게 올라타자!

     

    해변에서 일하는 시대

    이 장에서는 통합에 대해서 말한다.

    가정과 일, 취미와 사교 그 어느 한곳에 묶이지 않고 통합 함으로써 자유를 얻으라는 내용이 담겨있다.

    하지만 사무실만은 해체하라고 만든다.

    사무실을 해체함으로써 작업 공간의 경계를 부수고 모든 곳을 업무 공간으로 만드는 통합을 이룰 수 있다한다.

    하지만 단점은 있을 것 같다.

    모든 공간이 사무공간이기에 일을 생각하지 않는 방법을 찾는 것도 중요할 것 같다.

    그리고 그 자유를 대하는 태도에 대해서도 이야기 해주는데 

    결국 시스템 만으로는 자유를 얻을 수 없고 생각과 감정을 통제해야만

    진정한 자유를 얻을 수 있다고 한다.

    결국 기본적인 방법은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 것이라고 한다. 

    내가 가지고 있는 모든 것에 대한 감사! 

    레버리지는 그 어떤것으로부터 도피하지 않는 것

    모든 것을 하나의 고양된 삶으로의 통합이다.

     

    그리고 자동화 시스템에 대해서도 이야기 하는데 

    자동화 시스템 구축을 통해 의존성과 종속성을 제거하고 자율성과 주체성을 보존하여 자유를 만들 수 있다고 한다.

    종속성과 의존성! 

    개발자로 일했을 당시에도 정말로 많이 들었던 이야기이다.

    결국 객체의 삶을 갖는것 내가 센터에서 부업을 찾았던 것도 회사(종경이형)에 대한 종속성과 의존성외에 내 스스로 무언가를 개척해 나가야한다는 갈망이 컷기 때문이다 .

    작가는 그런 자동화 시스템을 도와줄 수 있는 몇가지 방법을 알려준다 

    이메일을 모든 기기에 동기화하고 비밀번호 아이디를 통일한 다음 

    4D 원칙에 의해서 메일을 나누라 한다.

    Do : 쉽게 처리할 수 있는, 긴급한 답장은 즉시처리 폴더로

    Delegate : 다른사람에게 지시하고 위임할 수 있는 애용의 복사본은 나중에 확인

    Defer : 중요하지 않은 답장은 보관

    Delete : 즉시 삭제하라 영원히 

    그 외에도 여러가지 방법을 알려주니 170~174p지를 가볍게 읽어보자 

     

    부의 격차를 줄이는 가장 빠른 방법

    첫번째 오디오북에 대해서 한번 더 강조를 하였고 

    이어서 마인드 대청소에 대해 말한다.

    시간이 지날 수록 잡동사니들은 쌓이기 마련이니 주기적으로 주변 환경부터 청소하라고 지시한다.

    그리고 중복을 최대한 줄여 시간을 얻으라 한다.

    중복된 습관을 바꾸기 위해서는 중복에 대한 인식과 지속적인 피드백, 수정, 이해, 배제가 필수적이라고 한다.

    중복의 원인으로는

    자각과 피드백의 부족,

    시스템과 업무 집중화의 부재 : 자료 라벨링, 당일 업무 체크리스트, 갱신, 기한 패스워드 전용 다이어리, 모든 기기에서 엑세스 가능한 웹 드라이브 등등

    몸에 맞지 않는 업무 : 업무 역활에 대한 명확한 설명과 지시, 적절한 배치는 익적 레버리지의 해심이다.

    훈련과 연습 부족 : 레버리지 사고방식이 습관이 될 떄까지는 수평적 사오와 반복 훈련이 필요하다 

    비전, 기획, 조직화 부족 ,

    분주함 성급함 혼란 : 우리는 열심히 분주하게 일하는 것이 올바른 것인 양 자신을 속인다.

    그러나 열심히 할수록 더 잘못된 방향으로 갈 수 있다는 사실을 알자.

     

     

     

    댓글

Designed by Tistory.